소금의 쓰임

소금의 용도
소금의 용도
식품용 일반가정용 김장용, 간장·된장·고추장·젓갈용, 국·반찬용, 식탁용 등
식품공업용 수산물가공용, 장유공업용, 식품절임용, 식품가공용 등
공업용 일반화학용 정수제지용, 염색유지용, 피혁제조용 등
화학공업용 소다회, 가성소다, 염료 제조 등
미용·의약품용 미용염, 링거액, 생리식염수, 치약용, 기타 한방의료용 등
농업용 비료용, 사료용, 병충해 방제, 농산물 저장 등
기타 제설용, 세제용 등
소금의이용

식품용
소금은 우리 몸에 없어서는 안 될 물질이기도 하지만 음식의 간을 맞추고 음식을 저장하며 살균하는 데에도 널리 이용됩니다.
간장, 된장, 고추장 같은 장류와 김치나 장아찌, 젓갈 같은 음식은 모두 소금을 이용한 저장 식품입니다.
하지만 사람이 먹는 소금은 전체 사용량의 일부에 불과합니다.

제빵
빵을 만드는 밀가루 반죽에 소금을 넣으면 밀가루 반죽이 부드러워지고 빵 맛도 좋아집니다. 치즈를 만들 때도 소금이 쓰이는데 특히 '에멘탈'이란 치즈를 며칠동안 소금물에 담가 두면 짠 맛이 강해질 뿐만 아니라 치즈 껍질이 단단해지고, 몸에 좋은 미생물까지 많이 자라게 되어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가죽의 곰팡이 제거
가죽에 굵은 소금을 뿌리면 가죽에 있는 습기가 날아가서 곰팡이가 생기지 않게 됩니다.

도자기 광택
소금은 도자기에 광택을 내는데도 사용됩니다. 도자기를 구울 때 맨 마지막에 젖은 소금을 조금 뿌리면 푸른빛의 얇은 막이 생기면서 도자기에 윤기가 흐르고 광택이 나게 됩니다. 방수효과가 생기기 때문입니다.

신기전(神機箭)
모든 폭약을 제조하는데 소금은 필수적입니다. 우리 조상의 뛰어난 과학 기술로 이미 조선시대에 만들어진 오늘날의 로켓과 같은 첨단병기인 신기전(神機箭)도 소금을 이용한 뛰어난 폭약제조기술이 있었기에 발명할 수 있었습니다.

염장법
동물성 식품과 식물성 식품은 모두 이 방법으로 저장할 수 있습니다. 염장법은 식품에 소금을 가함으로써 부패를 방지하는 동시에 맛을 돋우는 것이 목적입니다. 소금은 그 자체가 방부력을 가지고 있는 것은 아니며 식품 중의 수분을 세균이 이용할 수 없게 하고 삼투압에 의하여 원형질분리가 일어나 미생물의 세포를 파괴함으로써 방부력을 주는 것입니다. 주로 육류·어류·어란(魚卵)의 저장법으로 널리 이용되어 왔으나, 무짠지·오이지 같은 식물성 식품의 저장법으로도 사용됩니다.

염색법
소금은 원단에 염료가 잘 흡수되게 도와주고, 색이 잘 빠지지 않게 하는 역할을 합니다.

해인사 장경각 (팔만대장경 보존의 지혜)
원형이 온전하게 보존되어 있는 해인사 장경각의 팔만대장경은 유네스코에서 세계문화유산으로 지정할 만큼 자랑스러운 문화유산입니다. 이는 장경각의 지반을 조성할 때 많은 양의 소금과 숯이 사용되었기 때문이며, 소금과 숯이 해충을 막고 습도를 일정하게 유지 해줌으로써 장경각안의 팔만대장경이 지금까지 원형그대로 보존될 수 있었습니다.